신경클리닉

“기능성 소화불량증과 과민성 장증후군의 치료 목표는 자율신경계의 균형 회복이어야 합니다.”

속쓰림, 더부룩함, 복부 팽만감, 상복부 통증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기능성 소화불량증과 복통,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등의 배변습관 변화를 동반하는 과민성 장증후군은 모두 기질적인 문제없이 나타나는 기능성 위장관 질환에 속합니다.

이러한 기능성 소화불량과 과민성장증후군에는 반드시 자율신경계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자율신경계는 소화기를 포함하여 여러 장기를 적절한 상태에서 유지하기 위해 내적으로 조절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우리의 심장은 빨리 뛰고 땀이 나며, 침샘이 바짝 마르고 동공이 커지고 근육으로 혈액이 몰리게 됩니다. 이때 소화액의 분비나 위장관운동은 우선순위에서 밀리기 때문에 기능이 억제됩니다.

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심장이 천천히 뛰고 위장관의 소화액 분비 및 소화장관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집니다. 이렇듯 몸을 알아서 조절한다고 하여, 자율(autonomic) 신경계라고 부릅니다. 특히 이 자율신경계는 뇌와 소화기관 사이에서 신호를 전달하며 기능을 조절하는데,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생기면 소화기능에도 이상이 생깁니다.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부교감신경의 활성도 및 균형도가 좋아야 소화 기능도 좋아진다.

기능성 위장관 질환을 겪는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스트레스 받으면 증상이 심해져요.”라고 말씀하시는데요. 정신적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높이고, 부교감신경의 기능을 떨어뜨려 자율신경 균형을 깨지게 하는 주된 원인입니다.

“자율신경의 온전한 회복은 기능성 소화불량증과 과민성 장증후군 치료의 시작이 됩니다.”

자율신경계를 온전히 회복하기 위해서는 자율신경계와 연관된 구조, 심리, 영양의 문제를 모두 살펴야 합니다. 자율신경계는 중추신경계로부터 빠져나와 내부 장기로 연결되어 소화기능을 조절하는데, 자율신경계의 출구가 되는 척추에 비틀림이나 움직임의 제한이 있으면 척추 주위의 교감신경절이 자극되어 위와 장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바른 척추의 정렬은 위장관의 기능을 향상에 중요합니다.

자율신경계와 척추 정렬의 관계

뼈와 근육을 교정하듯 움직임이 정체되거나 위치가 올바르지 못한 장기를 직접 자극하여 교정할 수 있으며, 내장기추나라고 합니다. 내장기추나는 특수추나로 분류되어 숙련된 한의사만이 적절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매년 응용근신경학 세미나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더하여, 과도하고 지속적인 스트레스, 호르몬, 술과 커피, 불균형한 영양상태가 자율신경계 기능이상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핵심이 되는 심리적, 영양적 문제를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시작한의원은 ‘큰 문제가 없다, 알 수 없다’는 답답함 속에서 느끼는 환자분의 불안한 마음을 누구보다 이해합니다. 전문적인 시작 의료진의 진찰 및 AK 검사로 상·하부위장관의 문제, 근본적인 원인, 필요한 치료, 치료의 예후까지 꼼꼼히 설명해드리고 체계적으로 진료합니다.

식도, 위, 소장, 대장의 복막(peritoneum)을
수기 교정하여 장기 기능이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함

호주 AK의사, 빅터 포텔리의 내장기
교정요법 강의 <2019 응용근신경학 세미나>

“구조, 영양, 심리 3요소가 자율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을 AK검사로 찾아내어 소중한 일상이 빠르게 회복되도록 돕습니다.”

응용근신경학(AK)에서는 건강의 3요소(구조, 영양, 심리)를 모두 검사하는 것을 크게 강조하며, 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려는 노력을 기울입니다. 건강의 3요소 중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부터 차례대로 해결하여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구조 문제 우세형
영양 문제 우세형
심리 문제 우세형
진단 및 검사
AK검사
복진검사
장내미생물검사
HRV검사

치료방법
AK추나

침구치료

활성화된 배수혈에 약침을 주사하여 반복적인 구조 문제 해결

한약

비위기능 문제 해소 및 건강한 장내 환경 조성으로 재발방지

NLP 상담

자기왜곡을 바로잡고 건강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

허리교정

흉요추와 골반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여 자율신경계 안정화

영양제

Ak검사로 내 몸에 부족한, 꼭 필요한 영양제를 찾아 보충

EFT 치료

감정자유화기법으로 위장관 문제로 인한 불안과 부정적 감소를 해소

내장도수

내장을 직접 자극하는 내장기 추나로 내장 감각 과민을 해소

음식

AK검사로 내 몸에 맞지 않는 위장관 문제를 유발하는 음식을 배제

RSA 프로그램

호흡훈련을 통한 자율신경계 활성화 및 안정화

“시작한의원 기능성 위장관 질환 치료과정 살펴보기”

기능성 위장관 질환 치료에 유효한 한약재를 포함한 1:1 체질별, 증상별 맞춤 치료한약

사상체질과 신체 증상을 고려한 맞춤 처방

기능성 소화불량 : L Wang FY, Ma XX, Li ZH, Huang SP, Shi ZH et al. Efficacy and Safety of Xiangsha Liujunzi Granules for Functional Dyspepsia: a multi-center randomiz 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clinical study. World J Gastroenterol 2017;23(30):55 89-601.

과민성 장증후군 : Chen M, Tang TC, Wang Y, Shui J, Xiao XH, Lan X, et al. Randomis ed clinical trial: tong-Xie-Yao-Fang granules versus placebo for patients with diarrhoea-predominant irritable bowel syndrome. Alimentary pharmacology & therapeutics 2018;4 8(2):160-8.

신경계를 올바른 방향으로 자극하여 빠른 치료를 돕는 AK추나치료

응용근신경학(AK) 방식으로 신경계의 균형과 신체의 생역학적 움직임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자극으로 추나치료

흉추 교정
요추 교정
내장기추나

불편한 상부 및 하부 위장관 증상을 치료하고
비위기능을 회복하는 침구치료

오랜 경험과 다수의 논문으로 입증된 기능성 위장관 질환 치료 혈자리를 선혈하여 자침, 만성적인 비위허약을 치료하는 배수혈 약침, 복부 온열 자극으로 소화기 증상 개선

족삼리(다리) 전침치료
배수혈 약침치료 사진
복부뜸

위장관 질환으로 인한 불안한 심리상태를 개선하고 스트레스에 잘 저항하도록 하는 심리치료
NLP 상담
EFT 치료
RSA 프로그램

응용근신경학(AK)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객관적인 치료평가로 얼마나,
어떻게 좋아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평가도구를 진료에 적극 활용하여 치료 종료 후 환자분의 주관적인 증상 개선뿐만 아니라 어디가, 얼마나, 어떻게 좋아졌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의 시작부터 끝까지 궁금증이나 의문이 남지 않도록 시작한의원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 과민성 장증후군 변화 예시

시작은 응용근신경학(AK)과 기능의학적 검사를
기반으로 치료합니다.

공지사항

시작한의원 소식과 이벤트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예약하기

네이버예약, 카카오톡, 전화 중 편리한 채널을 통해
예약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위치정보

네이버 지도를 통해서 보다 자세한 위치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진료시간

월/화/목/금 : am 10:00 ~ pm 07:00
수 : am 10:00 ~ pm 08:30 야간진료
일/공휴일 : 휴무
토 : am 09:00 ~ pm 03:00 점심시간 없음
점심 : pm 01:00 ~ pm 02:30

문의전화

02.2646.1010

토요일 진료는 점심시간 없이 3시까지 진료합니다.
매주 일요일, 공휴일은 휴진입니다.